소장 인사말
개요 및 설립목적
규정
조직
활동
연구실적
 
 
 
 
 
 

본 연구소는 숙명여자대학교의 특성화 사업계획에 따라 약학대학 부설로 1995년 2월 27일에 설립되어 의약 정보의 보급에 힘써왔으며 보건복지부의 의약정보관리기술개발연구사업 및 한국과학재단의 전문연구 정보 시스템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등 국가적 의약정보시스템 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됨에 따라 연구 실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1996년 약학대학 부설기관에서 대학차원의 독립적인 연구소로 승격된 바 있는 국내 최초의 종합의약정보연구소이다.

다가오는 21세기는 초고속 정보화시대로써 사회 각 분야의 국가경쟁력은 바로 정보경쟁력에 직결된다는 점과 국민보건과 생명과학의 증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의약품의 개발 및 응용에 대한 정보화가 시급함을 인식하여 본 연구소에서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첨단의약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.

따라서 초고속 정보통신시대에 걸맞는 정보시스템을 개발함과 동시에 약학분야의 전문자료를 종합화하여 국가적 종합약학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하여 연구개발을 서두르고 있다.

 

  1. 의약학의 교육,연구 및 실무에 관련된 전문인들에게 의약품의 연구정보 및 임상정보를 제공한다.
  2. 세계적으로 획득 가능한 의약품관련 정보의 수집, 정리, 평가, 가공 및 데이터베이스화 과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국가적 의약정보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한다.
  3.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전자적 정보시스템을 개발, 의료인 및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신속,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약정보를 제공하여 약물요법의 질을 향상시킨다.
  4. 의약정보 및 임상약학관련 교육자원을 개발, 보급하여 약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.
  5. 정보화 시대에 의약계의 정보화를 선도할 유능한 의약정보 전문가를 양성한다.